본문 바로가기

셜록

셜록 시즌2 3화 트릭 해석,궁금증

트릭분석을위해 보고 또 다시보고, 그리고 다른 분들의 글도 보게 되었습니다.
화면에 나타난 사실들은 모두 왓슨과 시청자를 속이거나 힌트를 주기위한 장치들이고,
이 장치로 눈썰미 좋은 셜록팬들은 다양한 가설들을 추정해냈고,
일부는 정말 멋진 해설로 감탄을 자아내게 하죠!

그래도 여전히
하나를 해결하는가 싶으면 다른 궁금증이 생겨
, 결국 시즌 3를 봐야 의문은 비로소 풀리게 될듯합니다.
지금까지의 트릭을 궁금증 위주로 정리해두면, 시즌3를 볼때 서로 비교해보며 볼 수 있기에 더 재미있지 않을까요?


LET'S PLAY~!

셜록은 모리아티가 게임의 마지막은 자신의 파멸을 계획해 둔 것을 짐작하고,
진실을 설명해 줄 소중한 사람들 -왓슨, 허드슨부인, 레스트레이드 경감- 마저 위험에 처하게됨을 깨닫습니다.

장소는 몰리가 일하는 병원 옥상으로 계획한 후, 모리아티를 초청합니다.
'Come and play. Bart's Hospital rooftop. SH' 'Got something of yours you might want back.'
와서 놀자. 바츠병원 옥상. 네가 되찾고 싶어할 만한걸 갖고 있어.

  


궁금증
1
셜록은 어떻게 모리아티를 속였을까요
?

    
사진에서 보듯, 모리아티가 내려다본 시점에는 시나리오처럼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기때문에,
셜록은 자신에게 시간을 줄 것을 부탁하고, 모든 준비가 완료되자 웃음짓습니다.
모리아티는 즉각, 자신이 무언가에 속고 있다는 의구심을 나타내죠~!
(나도 이쯤에서 눈치를 챘어야했는데..!괜히 맨붕했어~~.)


궁금증
2
셜록은 왜 왓슨의 위치를 정해주었을까요?
  
왓슨의 위치는 건물 하나가 사이에 위치하여, 착지지점과 트릭을 가릴 수 있는 지점입니다~!


궁금증
3
어떻게 심박수까지 직접 확인한 왓슨을 속였을까요?
이 질문은 시체로 보이는 물체(!)가 셜록이냐 아니냐에 따라서 의견이 엇갈릴듯합니다.
공통점이 있다면 왓슨은 1차 멘붕상태에서 자전거에도 부딫혀 극심한 혼돈상태였다는 것!  

먼저
, 시체로 보이는 것(!)이 셜록인 경우
공을 이용한 맥박정지 트릭 : 공을 겨드랑이에 끼고 있으면 일시적으로 맥박정지 트릭 가능

 
만병초를 활용한 트릭 : 만병초는 진달래과로 일시적인 맥박정지가 가능한 독성이 있는 식물이라네요.
                                    
그리고 3화에서 나온 폰티카 철죽 = 진달래과 식물이랍니다~! 

궁금증
4
떨어진 물체(!)는 정말 셜록이었을까요?
셜록이었다면안전장치를 활용한 착지 후, 연기를 잘했거나 만병초 독성의 영향으로인한 마비일 수 있고,
셜록이 아니었다면 :
    셜록은 스티로폼이 가득한 트럭으로 뛰어내리고, 몰리가 셜록을 닮은 시체를 창밖으로 던졌다는 설명.
    실제로 1
화에서 아이린을 닮은 시체가 사용되었고, 떨어질 때 없던 비둘기가 날아가는 장면이 뭔가를 의미할듯!
    (저는 사실 ②라고 생각하죠. 셜록의 시체(!)를 뒤집을 때 보여지던 그 눈빛이 정말...) 


궁금증
5
분명히 셜록은 건물에서 뛰어내리고, 실제로 어떤 물체(!)가 땅바닥에 떨어지는 장면이 있었는데
..?

 
앞서 설명한 것처럼,
스티로폼에 가득한 트럭에 뛰어내린 셜록이 급하게 다시 뛰어내렸거나,
몰리가 셜록을 닮은 시체를 창밖으로 던진 것으로 설명이 가능할듯~!

궁금증 6
저격수는 왜 이 사실을 몰랐을까요
?

  
저격수의 위치는 셜록기준으로 우측 45도 각도의 건물에 위치하고 있었으며,
왓슨과 마찬가지로 떨어지는 위치는 건물로 인해 일부만을 볼 수 있는 위치였을거라 추측합니다.
또한 저격수의 목표물은 왓슨이라 셜록이 떨어질때도 달려가는 왓슨에 집중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궁금증 7
마이크로프트의 도움은 있었을까요?
 
계획이 셜록과 몰리가 동원 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기에, 마이크로프트의 도움도 있었을 듯합니다.
원작에서도 마이크로프트의 도움이 있었고,
마지막 씬에서 신문기사를 보던 마이크로프트의 표정은 자신으로 인해 고통받는 셜록에 대한 미안함이 묻어났고,
1
화에서 그가 당황하고 고심할때는 ’과 함께였다는 점을 볼 때 계획을 미리 알고 있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궁금증
8
왜 몰리는 소중한 사람에서 제외되었을까요
?
  

시즌1에서 모리아티는 몰리와 사내연예를 하며 셜록에게 접근하고,
그 과정에서 셜록에게 있어 몰리는 소중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따라서 셜록은 모리아티가 몰 리가 제외될 것이란걸 알고 계획을 수립하게되죠.(불쌍한 몰리.)



그 외의 방법은?
비둘기 두 마리가 날아가는 장면을 보고서, 마술 트릭을 사용했으리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자세히보면 추락장면은 총 네번의 서로다른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왓슨의 시선 : 셜록과 대각선에 있으나, 킬러보다는 더 가까이 아래에 있는 시선
두번째는 킬러의 시선 : 오른쪽 측면에서 왓슨보다 좀 더 떨어진 상태의 시선
세번째는 셜록의 시선 : 본인이 계산한대로 직선으로 떨어지는 시선
네번째는 셜록의 시선 : 몰리가 준비한 시체를 확인하는 시선

네번째가 셜록의 시선임이 확실하다면, 셜록은 시체가 운반된 쪽에 있게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셜록은 안전장치를 이용해 착지 후,
빨간 전화부스옆의 나무문으로 사라지며, 바라봤다고 추측을 하는 사람도 몇몇있습니다~!
1화에서 등장한 화면인데, 3화에서는 나무문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의 편집을 해뒀고,
단 한명의 행인의 움직임도 문의 범위만큼만 걷고 있기에 어쩌면 작가들이 심어둔 힌트일 수도 있을듯~!

링크 : 영드갤 추리

어느정도 정리를 해 두었는데,
서두에 얘기했듯 화면에 나타난 명백한 사실들은 속이거나 힌트를 주는 장치입니다.
다양한 방면으로 해석가능한 장면들이 있기에, 결국 시3가 나와야 명확한 설명이 가능할 듯합니다ㅡ.ㅜ
어서 그날이 오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