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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자체포인트카드를 운영하는 이유?

러분은 포인트카드 몇장이나 가지고 계세요?

OK캐쉬백카드를 시작으로 주유용카드, 해피포인트의 식음료용카드 등

각종 포인트카드를 다양하게 가지고 계실텐데요. 최근엔 이마트가 자체포인트카드를 선보였습니다~!  

 

당연히 기업입장에서는

카드 발급과 시스템 구축에 따른 비용을 상쇄하고도 남은 혜택이 있기때문에

포인트카드 시스템을 고객들에게 선보일텐데,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I OK캐쉬백과 이마트의 결별과정에서 그 이유를 고스란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마트는 사업초기 고객층이 두텁지 않았기때문에

이미 많은 고객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한 OK캐쉬백과의 제휴를 통해서 원활한 시장진입을 꾀하고,

OK캐쉬백은 적립금의 일정부분을 본인이 가지는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기에

가맹점이 늘면 늘수록 좋아 가맹점 확대차원에서 서로 윈윈이라 판단해 제휴를 맺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이마트의 입장에서 본다면,

고객들이 OK캐쉬백포인트를 적립한만큼 이마트에서 포인트를 사용한다면 별 문제가 없지만,

대부분의 고객들은 커피숍 등 다양한 제휴처에서 이를 사용하기에 손해가 발생하게됩니다.

 

또한 할인마트의 외형이 정체현상을 보이는 최근에는

보다 세밀한 고객맞춤형데이터와 마케팅이 요구되는데,

이러한 고객정보는 OK캐쉬백에서 가지고 있으니 마케팅에도 한계가 있었을 것입니다.

 예를들어, A고객이 자동차 와이퍼를 1월 1일에 구매했고, 와이퍼의 교체주기가 1년이라면,

 이마트가 12월경 와이퍼 할인쿠폰을 A고객에게 보낸다면, 고객은 이마트에서 구매를 고려하겠죠?

 1년내내 와이퍼 할인쿠폰을 보내는것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게됩니다~!

결국 드는 비용은 많은데 혜택이 적기때문에 새로운 포인트카드를 구축하게 된 것이죠~!

포인트카드란것이 대부분 일정금액이상이 되어야 사용할 수 있는 특성으로

고객 충성도를 강화할 수 있는 부수적인 혜택은 덤으로 기대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I 종합해보면,

 ① 외부 업체에 지불하는 비용 절감포인트

 ② 포인트 적립을 통한 고객의 충성도 증대

 수집된 고객 구매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마케팅 가능

 ④ 현금결제시 남는 잔돈을 충전하여 계산대의 고객대기 시간 절약 → 고객만족

 이마트외 계열사간 확대하여 상기혜택 적용 가능

할인점의 성장이 정체되고 성숙기에 접어든 최근 이마트 경영진의 고민을 생각해보면,

3번과 5번의 장점이 경영진을 움직였을 가능성이 가장 커보이네요~!

이마트포인트카드 가입유도를 위한 프로모션이 상당하니 여러분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자체포인트 운영이유 리뷰였습니다~!